자동차를 운전하다보면 여러가지 부속품을 교제주기별로 신경써야합니다. 예를 들면 엔진오일, 브레이크 패드, 타이어, 와이어, 워셔액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브레이크 오일과 교체주기를 제대로 아는 사람은 드뭅니다. 이번 글은 우리가 간과하고 있었던 브레이크 오일에 대한 모든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브레이크 오일이란?
브레이크 오일, 또는 브레이크 액은 자동차의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유압 작동액입니다. 주로 에틸렌글리콜과 피마자유 성분을 혼합하여 만들어지며,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 이 유압을 이용하여 브레이크 패드에 힘을 전달하고 차량을 멈추게 합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 시간이 지날수록 수분 함유량이 증가합니다. 이는 브레이크 시스템의 고온에서 오일이 끓어오르게 하고, 결과적으로 브레이크의 효율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점검과 교체가 필요합니다.
브레이크 오일의 종류는 주로 DOT3, DOT4, DOT5, DOT5.1로 구분되며, 각각의 종류는 사용되는 차량의 종류나 운전 환경에 따라 다릅니다. 예를 들어, DOT3는 일반적으로 국산차에 많이 사용되고, DOT4는 신형 국산차에, DOT5는 경주용차량과 군용 차량에, DOT5.1은 브레이크 튜닝 차량이나 가혹 주행 차량에 주로 사용됩니다.
브레이크 오일의 교체 주기는 일반적으로 주행거리 3만 ~ 4만Km 마다, 또는 3년 마다 권장되고 있습니다. 이는 차량의 안전과 직결되는 중요한 부분이므로, 정기적인 점검과 교체를 통해 안전 운전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브레이크 오일 교체 방법은?
브레이크 오일을 교체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동차의 보닛을 열고 브레이크 오일 탱크의 위치를 확인합니다. 보통 탱크는 하얀색 플라스틱 통으로 되어 있습니다. 브레이크 오일 탱크의 뚜껑을 시계 방향으로 돌려 열어줍니다.
리저브 탱크 안쪽 망에 이물질이 있다면 제거해줍니다. 리저브 탱크에 표시된 Max, Min 눈금을 확인하고, Min에 가깝다면 오일을 보충해야 합니다.
브레이크 캘리퍼에 달린 니플(오일 배출구)에서 폐오일을 수거합니다. 브레이크 오일교환 장비에 오일을 보충하고, 공기압을 이용해 오일을 리저브 탱크로 밀어 넣습니다. 각 바퀴마다 달려있는 브레이크 캘리퍼 뒷면에는 오일을 배출할 수 있는 니플이 달려 있는데, 이 니플을 풀러서 오일을 배출하게 됩니다.
작업의 마무리는 에어빼기입니다. 브레이크 오일을 교환할 때 에어빼기를 하게 되는데, 브레이크 라인에 혹시 모를 공기가 유입되어 있을지 모르기 때문에, 브레이크를 밟으며 오일을 빼내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이 과정은 전문적인 기술과 도구가 필요할 수 있으므로, 경험이 없다면 전문 정비소에 맡기는 것이 안전합니다. 또한, 브레이크 오일 교체는 차량의 안전과 직결되는 중요한 작업이므로, 정확한 절차를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브레이크 오일 교체 비용은?
브레이크 오일 교체 비용은 여러 요인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브레이크 오일 교체 비용은 30,000원에서 70,000원 사이로 알려져 있으며, 차량의 모델과 제조사, 선택하는 서비스 센터에 따라 가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브레이크 오일의 가격도 포함되어야 하며, 이는 대략 10,000원 정도 추가될 수 있습니다.
일부 블로그에서는 브레이크 오일 교체 비용을 8~10만 원 정도로 언급하고 있으나, 이는 사용하는 제품이나 업체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비용을 알고 싶으시다면 몇 군데 업체에 문의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브레이크 오일 교체는 차량의 안전과 직결되는 중요한 작업이므로, 비용뿐만 아니라 정비소의 신뢰성과 서비스 품질도 고려해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전을 위해서라도 정기적인 점검과 교체를 권장드립니다.
브레이크 오일 교체주기는?
브레이크 오일 교체 주기는 차량의 사용 조건과 제조사의 권장 사항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주행거리 3만 ~ 4만Km 마다, 또는 3년 마다 교체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이는 차량의 안전을 위해 매우 중요한 유지보수 작업 중 하나입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수분을 흡수하고, 이로 인해 끓는점이 낮아져 브레이크 성능이 저하될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인 교체가 필요합니다. 또한, 브레이크 오일의 상태를 주기적으로 확인하여, 색상이나 점도에 변화가 있는지도 점검해야 합니다.
차량의 사용 환경이 가혹하거나, 고성능 차량의 경우 더 자주 교체할 필요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차량의 사용 매뉴얼을 참조하거나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전한 운전을 위해, 브레이크 오일 교체 주기를 잘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 한강 노벨문학상 작품 수상작 소설 책(상금, 선정이유)
- 모트라인 오토기어 EV3 논쟁 총정리
- 캐스퍼ev 실구매가, 가격, 보조금, 배터리, 경차, 출시일, 시승기, 후기 총정리
- 테슬라 사이버트럭 결함 발생: 패널 문제로 인한 논란
- 그랑 콜레오스 페미 논란 총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