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카 워런티 후기 보증범위 경험담

중고차 구매할 때, K카를 많이 이용한다. 최종 견적으로 구입시 K카 워런티를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다. 3개월 6개월 12개월로 기간이 구분되어있고, 6개월 기준 비용은 약 30만원에서 50만원까지 지불하게 된다. 그렇다면 과연 효과적일까? 결론은 k카 워런티를 사용할때 보증범위에 주의해야하며 후기들도 상세히 분석해봐야한다는 것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 간략히 정리해보았다.

K카 워런티를 선택한 이유

필자는 싼타페 하이브리드를 신청하고 출고 대기 중이었고, 급하게 중고차를 타고 다니기 위해 아반떼AD(2018년식)을 1100만원에 구입하기로 결심을 하였다. 출퇴근 외에도 장거리 여행도 일주일에 1회 예정이었기 때문에 안전에 대한 우려가 컷고 결국 K카 워런티 6개월 옵션(365,000원)까지 함께 결제하게 되었다.

중고차 이상증세 감지와 수리

그렇게 구입한 중고차 아반떼AD 밸류플러스 2018년식을 홈딜리버리로 받았으나, 여러가지 문제점이 있었다.


첫번째는 차를 받자마자 약 5분 후에 전방 헤드라이트 하나가 등이 나갔다. 당장 차가 급했고, 바로 직전에 K카 환불을 1회 진행했었기에 환불도 어려웠다.(K카 환불은 연 1회로 제한된다고 알고 있다.) 헤드라이트 등은 대형 마트에서 5,000원에서 1만원이면 파니까 그걸로 교체 완료.


두번째는 후방 블랙박스 카메라가 고장 나 있었다. 다행히 5만원에 해당 부품만 구입가능하여 또 교체완료.

세번째는 와이퍼가 닳아 있었고, 엔진오일을 언제 갈았는지 알수 없어서 약 10만원으로 교체 완료.
이렇게 소모품 교체만 벌써 약 20만원 가까이 들었다.

K카나 엔카등 중고차를 배송해서 받을때의 최대 단점은 해당 차의 컨디션을 직접 확인해볼 수 없다는 것이다. 환불 시스템이 있지만 악용 방지를 위해 연 1회로 제한된다. 나처럼 이미 환불 1회를 한 경우에는 소모품이 나갔어도 그냥 인수할 수밖에 없다. 이런 비용을 아끼려면 직접 중고차 매장을 방문하기를 강력 권한다.(탁송비도 아낄겸)

네번째는 차량을 주차하고 다음 날 출근시 시동을 거는데 한번에 안 걸리고 힘겹게 걸린다는 것이다. 시동 지연 현상이 있었다. 그래서 K카 워런티를 이용할 생각에 어떤 문제들이 더 있는지 알기 위해 공임나라에 3~4만원 하는 정밀점검까지 받았다. 공임나라에서 하는 이야기는 점화 플러그 계통의 교체주기가 왔으며, 브레이크 디스크 앞쪽의 부식이 심해서 바꿔야하고 등등 여러가지를 얘기했다. 나는 솔직하게 1년 정도 타다가 팔것이라고 말하고 가장 급한게 뭐라고 생각하냐는 말에 엔지니어는 점화플러그계열 교체와 부식된 디스크라 한다. 그렇게 문제를 접수하고 K카 워런티를 신청하게 된다.

K카 워런티 후기 및 장단점

K카 워런티를 신청할때, 알아야하는 점이 있다. 우선 접수방법이 3가지이다. 홈페이지, 어플, 전화 접수 방법이다. 이 중에 나는 어플로 신청 접수를 하였다. 하지만 지금 다시 하라고 하면 전화접수를 추천한다. 이유는 아래에 기재하겠다.

일단 진행 순서는 이렇다.
1. K카 워런티와 제휴한 수리점과 스케줄을 잡는다.
2. 방문 7일 전에 K카 워런티 신청을 한다.
3. 승인되면 수리점에 가서 수리받고 본인부담 5만원을 지불하고, 수리 완료시 서류에 사인한다.
4. 해당 정비사가 K카에 수리대금을 신청한다.

이 순서는 꼭 지킬 필요는 없는 것 같다. 그냥 제휴 수리점에 방문일정을 잡고, 거기서 K카 보증 수리할꺼라고 얘기하면 정비사가 K카 담당자랑 통화해서 보증 수리 항목을 체크한다. 그리고 차주에게 수리 항목이랑 보증 여부를 알려주고 진행해도 된다. 그런데 나는 여기서 문제가 발생했다.

K카 워런티 단점 1) 주말에 사용할때 주의하라.

나의 경우 주말(토)에 정비소를 방문했다. 어플로 신청할때, ‘브레이크 디스크 교체, 점화 계열 교체, 시동 지연현상 제거 요청’ 등으로 기재를 하였다. 그리고 주말에 수리를 받고 k카 워런티 사용시 차주가 부담하는 5만원을 지불하였다. 그런데 월요일에 전화가 오더니, 브레이크 패드와 점화플러그 교체 비용을 달라는 것이었다. 그 이유는 원래 수리전에 K카 워런티 담당자와 통화해서 보증 수리 항목을 체크해야하는데, 그때는 주말이라 통화가 안되어서 그냥 수리부터 하고 월요일에 K카에 전화했더니 소모품에 해당하는 것들(브레이크 패드, 점화 플러그 등)은 보증이 안 된다고 한것이다. 그래서 그 비용을 내게 청구 했다. 18만원이었다. 나는 사전에 나에게 안내가 없었고, 사장님이 임의로 수리해놓고 수리비 달라는건 이상하지 않냐고 반문했다. 게다가 5만원도 이미 지급했었고.. 그래서 결국 9만원에 합의했다.

K카 워런티 단점 2) 정비소마다 편차가 정말 크다.

정비소에서는 처음에는 대충 보더니 디스크 괜찮다고 했다. 그래서 공임나라에서 점검받은 얘기를 했더니, 그때서야 차를 들어올려 하체를 보더니 앞 디스크 부식이 심하긴 심하네라며 교체해야한다고 했다. 즉, 정비소마다 서비스 편차가 크다. K카 워런티는 대부분 애니카랑 제휴한 것 같았다. 그리고 정비사가 고령일 수록 의사소통이 어렵다. K카 보증 시스템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K카 워런티 단점 3) 보증항목을 잘 봐야한다.

K카 홈페이지나 설명하는 곳에는 보증 범위를 ‘엔진, 트랜스미션 본체 부품, 제동장치, 일반부품의 보증품목’으로 기재하고 있다. 일반인이 보기에는 어디까지의 부품이 보증되는지 알기가 어렵다. K카에서 계약하고 보증서를 확인해보면 상세한 보증 항목이 아래와 같이 나열 되어 있다.

K카 워런티 보증 대상 및 제외 부품

1) 보증 대상 부품

신차 출고 시 장착된 부품에 한하며, 하기에 규정된 [엔진/미션/일반부품]일 경우, 보증 대상 부품에 해당 됩니다.

① 엔진/미션부품- 엔진/변속기/추진축/앞뒤차축

② 일반부품
– 엔진 주변장치/변속기 주변장치/현가장치/제동장치/조향장치/전기&전자장치/냉난방장치/배출가스 관련부품
(단, 배출가스 전환장치는 제외)

2) 보증 제외 부품

신차 출고 시 장착되지 않은 부품과 ‘4조1항(보증 대상 부품)’에 해당되지 않는 부품은 보증 대상 부품에서 제외 됩니다. 보증에서 제외되는 사항은 하기 부품 목록과 ‘5조. 보증 제한 사항’에 따릅니다.

① 소모성 부품- 타이밍벨트 세트 일체, 모터브러쉬, 스파크 플러그, 글로우 플러그, 러버부쉬류, 배터리, 클러치디스크, 클러치압력판, 엔진 오일/변속기 오일/브레이크오일/리어액슬 오일/클러치 오일 등 오일류 일체, 외부벨트류 일체, 라이닝, 와이퍼블레이드, 변속기 필터/엔진오일 필터/연료 필터/에어컨 필터(더스트 필터)/에어클리너 등 필터류 일체, 전구류, 크로스멤버/센터멤버, 브래이크 패드/슈, 부동액/워셔액/에어컨 냉매/요소수 등 소모성 유액의 교체 또는 보충 등

② 트림 계통
– 휠, 휠커버, 웨더스트립, 도어몰딩류, 페인트, 판금, 부식, 범퍼, 프론트&리어시트, 헤드레스트, 프런트&리어시트트랙(레일), 플로어카펫, 매트, 유리일체, 차체외장일체(판넬포함) 등

③ 소프트웨어 및 지도 업데이트

④ 하이브리드 전용부품
– 고전압 배터리, 구동모터, 인버터, 직류변환장치, HPCU

⑤ 전기차 전용부품

⑥ 샤시 화물칸 이외에 고소 작업대, 냉동탑차, 기타탑차 등 특장 전용부품 제외

⑦ 선루프의 경우 기능 작동(열림, 닫힘)과 별개의 외관 및 내장재 손상, 누수, 작동감각과 관련된 부품은 보증 대상에서 제외

⑧ 배출가스 전환장치(산소감지기, 정화용 촉매, 매연포집필터 등)

⑨ 계기류, 스마트키, 헤드램프, 소음기

그리고 보증 제외 항목도 있다. 유심히 관찰하면 대부분 소모품이거나 하이브리드, 전기차 전용 부품인 것을 알 수 있다. 충분히 납득이 되는 부분이다. 하지만 반대로 보증 항목을 보면 엔진과 미션 등 차량 운행에 필수적인 부품만을 보증해주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K카 워런티에서 보증 되는 부품들은 고장 났을 때, 차량 운행에 현저한 영향을 주는 것들이 대부분이다. 나의 경우에는 브레이크 디스크 교체를 보증 받았다. 디스크가 고장나면 제동을 못해서 안전에 위험하다. K카 보증은 이런 부품들에만 보증을 해주는 것이다. 그렇다면 과연 이 보증 서비스는 가입이 필요한 것일까?

K카 워런티 추천 여부

다시 K카 워런티 서비스를 가입하겠냐는 질문을 받는 다면, 나는 최소한의 기간만 하라고 권하고 싶다. 앞서 말했듯이 보증이 되는 부품들은 고장났을때 차량 운행조차 위험한 그런 것들이다. 그런데 우리가 탁송받는 (홈서비스) 과정에서 기사가 내차를 운전해서 그 먼길을 가지고 온다. 즉, 운행에는 이상이 없다는 뜻이고, 그럼 보증항목에 해당하는 부품의 고장도 드물다는 뜻이다.

오히려 소모품 때문에 들어간 돈이 더 많다. 특히 10만 키로미터 근처의 중고차들은 내부 부품의 교체시기가 오기 때문에 더 그렇다. 하지만 그래도 불안하다면 3개월짜리의 최소기간만 가입하길 권한다.

만약 최소한의 기간만 가입하고 진행한다면, 다음과 같은 과정을 추천한다.

먼저, 중고차를 받고 아는 정비소나 공임나라에서 정밀 진단받은 항목을 따로 적어놓는다. 그리고 K카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이런 부품을 교체해야한다는데 K카 워런티가 보증되는 부품이 어떤거냐고 물어본다. 그후 차주가 판단하여 보증되는 부품을 교체하면서 이왕에 한번에 교체할 비보증부품의 교체도 검토해본다.(브레이크 패드가 대표적) 그렇게 K카 워런티를 신청하고 진행한다.

우리가 중고차를 구입할때는 차량 전문가가 아니라서 불안하기 마련이다. 그런 불안감을 경감시켜주는 서비스가 K카 보증 시스템이다. 하지만 비용 때문에 K카 워런티 후기들을 찾아보며 가입이 망설여지는 것도 사실이다. 30여만원이면 중고차의 소모품을 모두 교체하고도 남는 금액이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나는 최소한의 기간만 설정하여 가입하고 초기에 완전 점검을 받고 보증서비스를 받으면 괜찮은 서비스라고 본다. 돈 몇십만원에 나의 목숨과 안전을 걸 기에는 너무 비효율적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