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는 주유소와는 다르게 충전하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주변 충전소 위치를 찾아두고 일정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글에서는 전기차 충전소 찾기에 유용한 6가지의 사이트를 비교하여 소개합니다. 각 지도별로 장단점이 있으니 자신에게 맞는 전기 충전 지도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1. 전기차 충전소맵 (https://ev.or.kr/)
위 사이트는 대한민국의 전기차 지원 공식 정부 사이트로 전기차와 수소차 정책을 소개하고 구입 보조금 정보와 충전기 설치 사업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화면과 같이 가까운 충전소 찾기를 누르면 지도 화면으로 전환되고, 전국의 충전소 위치와 충전기의 운영 상태, 이용 가능한 충전기의 종류 및 가격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실시간으로 충전소의 이용 현황을 파악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2. 한국전력 전기차충전 서비스(https://evc.kepco.co.kr:4445/map/map.do)
대한민국의 모든 정기를 관리하는 공기업 한국전력공사에서 제공하는 전기차 충전 지도로 신뢰도가 가장 높습니다. 대부분의 지도 시스템도 여기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출력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도에 해당 부분을 누르면 상세한 정보를 알 수 있지만, 짧은 시간에 여러 충전소를 일일이 눌러보는데는 불편함도 조금 있습니다.
3. 전기차 충전소 찾기(https://www.chargekorea.com/)
개인이 환경관리공단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만든 지도입니다. 이 지도의 특징은 지도상에 충전기의 사용여부를 알 수 없는 경우, 실제 해당 충전소를 방문한 누리꾼이 커뮤니티 글에 충전기 가동 여부를 올려주기 때문에 시스템적으로 전달 할 수 없는 충전정보도 알 수 있다는게 장점입니다.
4. 카카오맵 (https://map.kakao.com/)
카카오맵은 자동차 운전자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내비게이션 어플 중 하나입니다. 스마트폰을 차량과 연결하여 화면을 전송하는 안드로이드 오토 기능을 사용하여 내 차량의 내비게이션 화면에 카카오맵이 표시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찾는 방법은 PC화면에서 주변을 누르고 주유정보에 가서 전기차 충전소를 클릭하면 지도에 표시됩니다. 근처 충전소 위치를 손쉽게 찾을 수 있는 대표적인 지도 서비스로 검색 기능을 통해 충전소 위치와 추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네이버 지도 (https://map.naver.com/)
차량 내부에 탑재된 디스플레이 화면에 출력을 할 수 없지만, 차량 내부에 스마트폰을 거치하여 간편하게 쓰는 네이버 지도 맵이 있습니다. 카카오맵과 경쟁 상대로 기능은 비슷합니다. 다만 충전소 표시 화면 중 어떤 것이 가장 나와 맞는지 경험해보고 결정하면 됩니다. 국내 최대 인터넷 포털 기업의 지도라서 연계 되는 서비스가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자신에게 더 잘 맞는 것을 고르다 보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대표적인 지도 서비스로, 전기차 충전소 위치와 관련 정보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쉽게 충전소를 찾을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6. GS칼텍스 EV 충전소 찾기(https://www.gscev.com/kr/station/station)
정유회사인 GS칼텍스는 주유소 사업에서 확장하여 전기차 충전 인프라 사업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EV 충전소 찾기 지도의 가장 큰 특징은 충전방식(콤보, 차데모, AC3상, 슈퍼차져, 완손), 운영기관(gs칼텍스, 환경부, 한국전력, KT 차지비 등), 서비스(100kw, 세차장, 경정비, 청소기, 식음료, 편의점, 공기압, 와이파이), 지역 등 세부 분류로 원하는 충전소를 찾을 수 있고, 지도상에서 해당 충전소가 어떤 회사에서 운영하는지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